MY MENU

한방자료실

제목

잘못 알려진 한방상식 (2)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710
내용
- 보약을 먹으면 비만이 된다 ?
- 녹용을 쓰면 아이가 둔해진다 ?

"보약을 먹어도 살이 안 찌도록 해주세요." 실제로 진료실을 찾는 환자 중에는 보약을 먹으면 체중이 많이 늘어서 비만이 되기 쉽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한약은 그 자체로 비만을 유도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한약의 도움으로 소화력이 회복됨에 따라 음식 섭취량이 늘어나 살이 찔 수 있으므로 본인 스스로 음식량을 조절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보약 복용 후 체중이 늘면 약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지요. 그러나 한약 자체의 효과보다는 평소에 식욕이 너무 없었거나 영양 섭취가 적절하지 못해 어지럽고 기운이 없던 환자들이 한약의 도움으로 소화력이 회복되면서 영양 섭취 상태가 호전되어 너무 과도하게 음식의 섭취량을 늘리게 된 결과이지요. 최근에는 비만에 대하여 음식 섭취와의 관계보다는 비만을 유발하는 유전자가 원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견해가 설득력을 얻고 있는데, 실제로 부모의 체형에서 자녀의 비만 정도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 그 자체가 100% 유전은 아니라고 할지라도 자라온 가정의 식사 습관이나 생활 습관비만이 올 수 있습니다.
한약을 먹고도 체중이 늘까 봐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한약을 복용해서라도 어떻게든 체중을 좀 늘려 보려는 층의 사람들도 많아 있습니다. 후자의 이야기는 체중을 좀 늘려서 빈약한 체형을 면해보고자 보약을 벌써 몇 제나 먹었는데도 살이 안 찌더라는 것입니다.
이런 사례를 볼 때 한약 자체가 살찌게 한다는 말은 근거가 없는 것이지요. 보약을 써야 할 원기 허약의 상태를 정확히 진찰하여 투여하는 한약에 대해서는 비만에 대한 우려를 접어 두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경우 녹용을 많이 먹으면 머리가 둔해진다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가의 약재로 친다면 우황이나 사향도 있겠지만 약의 특성상 우리나라에서 보약에 가장 빈번히 처방되고 애용되는 약재로는 녹용에 버금가는 것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녹용을 어린아이들에게는 많이 쓰지 못한다고 여기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어린아이들에게 녹용을 많이 먹이면 뇌의 기능이 저하되어 둔해진다는 말이 있기 때문이지요.
녹용은 허약한 어린이의 성장을 촉진시켜 건강한 몸으로 만들어줄 뿐 아니라 과중한 학업에 시달리는 수험생의 정신적, 육체적 피로를 풀어주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녹용은 호흡기나 조혈 계통(혈액 생성)에 이상이 있을 때, 인체 면역 기능의 저하, 원기부족, 큰 병을 앓았거나 수술을 받은 후의 건강 회복 등에 두루 쓰이는 약재인데, 특히 허약한 어린이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건강한 몸으로 만드는 데 아주 효과적인 약재입니다.
또한 녹용은 아직 면역 기능이 완성되지 못해서 감기에 잘 걸리는 아이, 소화기의 발달이 미숙하여 음식의 소화 흡수에 지장이 있는 아이, 체력이 약하여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 등 전반적인 허약 상태에 있는 어린이에 효과적이며, 신경 계통이 허약할 때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건강 상태뿐 아니라 뇌 기능 발달에까지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약재입니다. 다만 어린아이에게 녹용을 쓸 때는 아이의 허약 정도를 잘 가늠하여 적절한 양만큼 쓰는 것이 바람직하고, 과다하게 쓰면 오히려 기가 소통되지 않아 몸을 무겁게 만들 소지가 있으니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것입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사춘기에 녹용이 들어간 보약을 먹으면 성적으로 예민한 청소년들이 이성에 대해 지나친 관심을 갖게 되어 공부에 집중하지 못한다는 견해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역시 보약을 쓰는 목적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데서 나온 생각일 뿐입니다. 녹용은 우리 몸의 허약한 정기를 보충시켜주는 약으로 한창 성장하고 있는 사춘기의 청소년들, 특히 과중한 학업에 시달리는 수험생이라면 정신적. 육체적 과로나 심한 스트레스 속에 생활하고 있기에 더욱 보약이 필요합니다. 정신적인 노동을 많이 하면서도 육체의 건강이 이를 뒷받침해주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보약을 이용하여 그나마 저하되어 있는 대사 기능들을 활성화시키면 피로를 덜어 주고 정신 집중이 더 잘되게 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약의 복용에는 특정한 시기가 따로 없으며, 우리 몸의 정기가 약해져서 정말로 보약을 필요로 할 때가 가장 적당한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한번쯤 우리 몸의 상태를 잘 살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